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After Effect, 애프터 이펙트 기본 강좌] 크로마키 활용하기 (그린스크린)
    애프터 이펙트 강좌 2016. 9. 20. 00:56
    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    안녕하세요! 이번에 쓰는 강좌는 바로 크로마키 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. 우선 크로마키가 뭘까요? 아래를 봅시다.


    크로마키 [Chroma-key]

    비디오신 또는 매직신이라고도 한다. 컬러 텔레비전 카메라의 적 ·녹 ·청 3원색 신호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이런 명칭이 붙었다. 라이트블루의 스크린 앞에 인물이나 물체를 배치하고 컬러 카메라로 촬영하여 이 피사체상()을 아주 다른 화면에 끼워 맞추는 수법이며 흑백 ·컬러 텔레비전의 어느 것에도 사용할 수가 있다. 끼워 맞춰지는 피사체에는 블루 계통의 색을 사용하면 잘 안되지만 반대로 블루 계통의 색을 의식적으로 사용해서 특수한 효과를 낼 수도 있다. 이 기술과정은 모두 전자회로()에서 행하여지므로 스위치 조작만으로 순간적으로 합성할 수 있다. 같은 원리에 의한 화상합성은 영화제작에서도 컬러 필름을 사용해서 행해지고 있는데, 며칠 간의 작업일정과 고도의 숙련이 필요하다. 미국의 NBCRCA사 등에서 고안되었다.

    [네이버 지식백과] 크로마키 [chroma-key] (두산백과)

    잘 읽어 보셨나요? 크로마키 기법이란 기본적으로 특수효과 등을 구현 할 때 기본 적으로 갖춰야 할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비유를 하자면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가 java를 꼭 알아야 하듯이요.

    우리가 평소에 크로마키 기법을 그린스크린, 혹은 블루스크린이라 부릅니다. 이건 들어보셨겠죠? 오늘은 이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 입니다. 간단하면서도 꼭 필요한 기술이니 잘 따라와 주세요 ㅎㅎ


    크로마키는 아무 준비 없이 그냥 카메라만 갖고 있다고 해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닙니다. 최소한의 장비는 있어야 합니다. 물론 저도 전문 장비는 아닙니다 ㅋㅋㅋ 크로마키 천을 사기에는 학생신분에서 좀 부담되는 금액인지라... 그냥 집에 있던 초록색 천이나 그냥 저 사진에 있는 저런 걸 준비해 주세요... 저거 이름이 갑자기 기억이 안나네요 ㅋㅋㅋ 그냥 집에 있어서 쓰는데 굉장히 유용하더라고요 ㅋㅋㅋ

    자 이렇게 사진을 찍어 줍니다! 제 방이 너무 지저분 하네요... 저 옆에 이상한 사물들이 같이 찍혀서 어떻하냐구요? 괜찮습니다ㅎ 펜툴을 이용해서 다 제거해 줄 테니까요!

    준비가 끝나셨으면 애프터 이펙트를 실행 시켜주고 작업 창에 배경과 영상을 불러와 줍니다.

    배경은 구글에서 퍼왔습니다. 그리고 반드시 크로마키를 할 사진이나 영상을 배경 위에 놓아주세요.

    그리고 펜툴을 이용해서 쓸데 없는 부분은 모조리 잘라내 버리고 마스크를 따줍니다.

    마스크 따는 방법은 검색하셔서 알아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 마스크를 따주시면 딴 부분만 남고 나머지는 다 잘려나가게 됩니다. 자 이제 크로마키를 적용할 것 입니다.

    그다움 효과 및 사전설정(영어버전 분들은 그냥 이거 독해해서 찾아주세요 ㅎㅎ)에서 keylight를 검색합니다. keylight를 드래그 해서 크로마키 영상으로 가져가시면 왼쪽에 효과 컨트롤이란 창이 뜹니다.

    거기서 동그라미 쳐놓은 부분 Screen Color 옆에 펜 모양을 클릭하시고 크로마키 영상 혹은 사진에 초록색 부분을 클릭해 주시면! 

    자! 이렇게! 초록색 배경은 사라지고 원하는 물체만 배경에 띄우는 데 성공했습니다!!

    이제 이렇게 크로마키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.


    글이 엄청나게 길어졌네요 ㄷㄷ 감사합니다!

Designed by Tistory.